본문 바로가기
인물 호기심에 살다/대한민국 연예인

gaaiinnDiscography

by lucid584 2021. 7. 2.
728x90
반응형

정규 앨범

1st Album Part.1 End Again

End Again - The 1st Album Part.1
2016. 9. 9. (금) 00:00 발매
트랙 곡명 작사 작곡 편곡
01 Carrie (The First Day) 김이나 이민수
02 Carnival (The Last Day) 김이나 이민수
03 반딧불이의 숲 (Forest of Firefly) kiku, 가인 고상지
04 비밀 (Secret) KZ, D'DAY KZ, 김태영
05 Begin Again (Inst.) - 이선민 -

 

2016년 9월 9일 0시에 발매된 가인의 2부작으로 구성된 첫번째 정규 앨범의 첫번째 파트. 타이틀 곡은 Carnival (The Last Day).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가인과 계속 함께 해온 이민수 작곡가와 김이나 작사가가 의기투합해 만들었다.

테마는 낭만과 순수, 장르는 클래식 판타지로, 섹시 컨셉을 주로 했던 가인의 지난 솔로 앨범들과는 다른 방향을 띄고 있는 앨범이다.

두번째 파트인 Begin Again은 'End Again'이 발매된 2016년 중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다... 오히려 
브라운 아이드 걸스가 2019년 RE_vive로 먼저 컴백을 한 상황.

앨범 해석

 1st Album Part.2 Begin Again

전체적으로 '죽음'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는 앨범이다.

전반적인 앨범의 내용은 '캐리(carrie)'라는 한 여성의 사랑과 죽음에 대해 다루고 있다. 앨범의 첫 번째 트랙(Carrie)과 두 번째 트랙(Carnival)이 서로 내용상으로도 이어져있다. 이름에서부터 각각 'the first day'와 'the last day'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첫 번째 트랙은 프리퀄로써 캐리(carrie)라는 여성이 한 남자와 사랑에 빠지게되는 계기를 보여준다. 짧은 뮤직비디오도 존재하는데 캐리가 기차역에 짐을 두고 기차에 오르자 한 남성이 이를 발견하고 캐리에게 잃어버린 짐을 건네주면서 캐리는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게 된다. 여기서 캐리가 두고 간 짐은 기차표와 양산이였는데 남성이 건네준 건 기차표 뿐이다.

두번째 트랙은 이 캐리라는 여성의 죽음을 다루고 있다. 다만 무거운 소재인 죽음을 다소 밝은 분위기로 풀어냈는데 이는 멕시코의 문화인 망자의 날을 소재로 삼은듯 하다. 멕시코에서는 삶과 죽음은 서로 이어져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히려 죽은 이후부터를 진짜 영원한 삶이라고 믿는다. 이 때문에 멕시코에서는 망자의 날때 죽은자들을 위한 화려한 축제를 연다.이를 어느정도 모티브를 삼았는지 전체적인 가사의 내용은 자신의 남편에게 하는 이야기로 자신이 죽더라도 슬퍼하지말고 나를 잊고 행복하게 살아가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뮤직비디오에 여러 장치들을 숨겨놨는데, 가인이 혼자 젊은 시절의 모습으로 등장한 건 가장 뜨겁게 사랑하던 그 시기의 모습인듯하다. 벽화 역시 연애 초기부터 그리기 시작해 빼곡히 채우기 시작했다. 후반부 카퍼레이드 씬에서는 가인이 유니콘의 뿔을 달고 있는데 유니콘은 청순과 순결을 의미하고 뮤직비디오의 분위기 역시 상당히 밝고 깨끗한 분위기이다. 이는 화자인 캐리라는 여성이 상당히 청순한 이미지였다는 걸 뜻한다. 중간중간 알몸이 등장하는데 이는 캐리가 죽어 시체가 되었다는걸 보여준다. 가장 눈에 띄는 양산의 경우는 첫 트랙이자 프리퀄인 'carrie'라는 곡의 뮤직비디오에서 등장하는 소재로 캐리가 기차역에서 잃어버린 양산을 뜻한다. 이 양산은 가인의 메인 퍼포먼스로 연결된다.

여담

  • 솔로 데뷔 7년차에서야 나온 정규 앨범이다.
  • 정규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5곡 밖에 수록되지 않아, 오히려 과거에 나온 미니 앨범이 곡 수가 많은 아이러니함을 보여주고 있다. 재생 시간도 15분 57초로, 브라운 아이드 걸스 정규 앨범 중 제일 짧은 정규 4집의 절반 수준이다. 브아걸 정규 4집이 그 길이로 인해서 욕을 바가지로 먹었던 것을 생각하면 미묘하다. 이는 정규 1집의 Part 2로 기획된 Begin Again 때문인 것 같기도 하지만... 나온지 4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Begin Again이 나오지 않고 있어서 별 의미는 없다.
  • 음원 성적이 매우 좋지 않았는데, 주간 100위 안에 못 들고, 1주일만에 광탈. 2주차 홍보 활동 후 방송을 접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가인이 컴백하기 사흘 전에는 임창정이 내가 저지른 사랑으로 컴백했으며, 이틀 전에는 레드벨벳이 Russian Roulette을 들고 컴백했기 때문이다. 아이유와의 비교 + 음원 강자들과 동시 컴백으로 인해 흥행이 매우 어렵게 된 것. 그렇다고 홍보라도 제대로 했냐 하면... 
  • 시간이 지난 현재는 명반으로 회자되고 있다. 그 당시에 호불호가 갈렸던 '죽음'이라는 무거운 소재와 혹평을 받은 우산 퍼포먼스가 뒤늦게 호평을 받고 있다. 지금이야 많은 아티스트들이 앨범과 뮤직비디오에 스토리와 설정들을 녹여내는게 유행이지만 그 당시 가요계에선 지금처럼 '세계관'이나 '설정'들을 앨범에 담는게 유행은 아니였기 때문에 대부분 곡과 퍼포먼스만으로 평가받던 시기였다. 현재는 앨범의 전체적인 주제와 가사의 의미를 알고 뮤직비디오와 퍼포먼스를 보면 꽤나 소름이 돋는다는 평가가 많다.

 1st Album Part.2 Begin Again

가인의 건강상의 이유로 두번째 파트의 발매가 미뤄 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나오지 않고 있다. 사실상 베이퍼웨어가 된 걸로 추정. 오히려 브아걸 앨범이 먼저 나온 상황(...). 

 

미니 앨범

1st Mini Album Step 2/4  

Step 2/4 - The 1st Mini Album
2010.10.08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Nitchell (Baby-G Mix) Saintbinary
02 돌이킬 수 없는
(Irreversible)
윤상
이민수
김이나
03 Tango The Night haihm 박창학
04 Esperando 라디
05 가인 (歌人) Saintbinary 김이나
06 진실 (Truth) 윤상 김이나

2010년 10월 8일 발매된 가인의 솔로 데뷔 앨범.

앨범 타이틀을 통해서도 짐작할 수 있듯 컨셉은 탱고다. 내가 네트워크답게 실험적인 음악(한국 한정으로)인 탱고 음악만 가득 채워 넣고 발라드 곡은 한 곡도 넣지 않았음에도 반응이 좋다. 발매된 10월 8일 뮤직뱅크 방송을 기점으로 멜론, 엠넷을 비롯한 소위 5대 팬덤 사이트의 음원차트 1순위를 달성. 팬덤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좋다. 멜론의 실시간 차트에서 진입으로 1위를 한 솔로 여가수로는 이효리 이후로 처음이었다. 손가인의 팬들 화력이 엄청났다는걸 보여주는 증거이다.

앨범의 노래들의 내용을 이으면 이별 → 유혹, 밀당 → 갈망, 집착 → 거짓, 위장 → 이별, 회상이 된다. 이를 '돌이킬 수 없는'과 '진실'을 수록한 step 2/4 풀 뮤직비디오랑 붙여보면 전체 내용 흐름이랑 유사하다. '진실'을 원곡으로 새로 편곡한게 '돌이킬 수 없는'인데 가사를 보면 이 두 노래의 내용은 서로 이어진다. 뮤직비디오에서도 이 노래들은 같은 시간대를 공유한다.

 

10월 31일을 마지막으로 3주 정도의 솔로 활동을 마쳤다. 나르샤의 솔로 활동과 비교해도 매우 짧은 솔로 활동이었는데 시트콤 촬영 때문이다.

 

돌이킬 수 없는

가인의 첫 솔로 타이틀곡 '돌이킬 수 없는'은 현재 활동중인 한국 대중음악가들 중 대중과 평론단으로부터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작곡가 윤상과 근래 히트곡 메이커로 급부상한 이민수 작곡가의 특별한 공동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국내 최고의 반도네온 플레이어 고상지의 연주와 윤상 특유의 세련된 코드워크, 그리고 이민수의 완성도 높은 멜로디와 리듬메이킹 등이 더해진 이번 곡은, 정통 탱고를 베이스로 하되 묵직한 신디사이저 사운드 등이 더해지며 트렌드 감을 잃지 않은 ‘일렉트로 퓨전 탱고’로 분류된다. 웬만한 보컬을 묻히게 만들 만큼 음색이 강한 반도네온 사운드가 주가 되는 곡임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음색과 뛰어난 표현력을 가진 가인인 만큼 이를 압도하는 가창력을 선보이며 곡을 완성해냈다. 영화 속 지문형식을 띄는 독특한 스타일의 가사는 작사가 김이나의 작품으로, 탱고장르가 가진 치명적인 매력을 최대한 살려내는 강한 단어와 문장들로 곡의 드라마를 이끌었다. 시드니 올로케로 진행된 뮤직비디오에서는, 사랑의 집착과 광기에 어린 비극을 한편의 영화의 클라이막스 씬과 같이 다양한 감정 씬을 극적으로 표현하였다.

진실

이번 가인의 미니앨범에서는 특이하게 타이틀곡과 같은 세션을 메인 테마로 한 또 다른 버전의 곡이 수록 되어 있다. 윤상이 멜로디까지 완성한 ‘진실’이라는 곡으로, 타이틀곡 '돌이킬 수 없는'이 치명적이고 리드미컬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 버전에서는 같은 구성 속에서도 전혀 다른, 탱고의 서정성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이 곡에서 가인은 이전에는 들어본 적 없는 새로운 음색을 선보여 그만큼 곡 해석력이 뛰어난 보컬이라는 윤상의 찬사를 듣기도 했다.

여담

  • 정통 탱고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그저 그렇다' 정도. 곡의 느낌도 좋지만 엄연히 '정통 탱고는 아니다'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대중과의 접점을 찾아야 하는 한국 가요계 현실에서 어쩔 수 없는 타협이었다며 인정하는 분위기다. 또 가인의 성량이 탱고 특유의 끈적함을 완전히 표현하기에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앨범이라 평가하고 있다.
  • 멜론 차트 3위까지 떨어졌던 순위가 뮤직 뱅크 방송 이후 급 상승하였다. 정규 3집 이후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는 음원 공개 이후 방송을 탔을 때 순위가 급상승하는, 한 마디로 퍼포먼스의 강렬함에 승부가 결정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도 그 작전이 들어맞은 듯 하다.
  • 10월 31일, 인기가요에서 솔로 데뷔 후 첫 1위를 수상하였다. 받는다면 음반 판매량이나 음원 판매량이 압도적이었던 10월 24일에 받는 게 정상이었을 텐데 정작 10월 24일에는 2PM이 1위를 받고 10월 31에 가인이 1위를 받아 다른 가수 팬들과 관계가 살짝 걸쩍지근해진 감이 있다. '가인이 뭘 했다고 1위냐?' 라고 하면 확실히 10월 24일에는 1위를 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있지만 31에도 1위를 할 수 있었냐면 그건 아니기도 하고 그렇다고 다른 가수 팬클럽들도 이걸 지적하자니 10월 24일 날 2PM이 1위를 차지한 것부터 짚고 넘어가야 하고 이래저래 복잡해져서 그냥 넘어갔다. 원래 인기가요에선 1주, 2주 정도 밀리는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31일날 받은 건 딱히 문제 없다. 엠넷을 포함해 지상파 음악 방송 1위라는 게 그저 무의미한 왕관이 되어버렸다는 또 하나의 예로 남을 듯 하다.
  • 수록곡 "진실"은 원래 강수지를 위해 썼던 노래다. 허나 이민수 작곡가의 설득으로 가인에게 갔다고 한다. 편곡을 통해 "돌이킬 수 없는"이 된 것은 덤.

2nd Mini Album Talk About S.  

Talk About S. - The 2nd Mini Album
2012.10.05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팅커벨 (Tinker Bell) 정석원 김이나
02 그녀를 만나 (Meet Her) KZ 김이나
03 피어나 (Bloom) 이민수 김이나
04 시선 (Sight) 윤종신
05 Catch Me If You Can KZ, 전자맨 D'Day

2012년 10월 5일에 발매한 가인의 미니 2집.

타이틀곡은 '피어나'. 피어나는 여성성을 소재로 당당하고 성숙한 매력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첫경험을 한 여성에 대한 스토리이다. 앨범 수록곡 전반이 성적 뉘앙스를 강하게 풍기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특히 티저로도 사용된 "팅커벨"같은 경우에는 이게 팅커벨인지 서큐버스인지 헷갈릴 정도로 섹스 어필이 강한 가사에 가인이 자신의 몸을 쓰다듬는 안무가 반복해서 나오는 구성, 곡 사이 사이에 배분된 숨소리 등 직접적인 묘사만 없다 뿐이지 상당히 수위 높은 내용으로 채워져 있으며, '피어나'같은 경우에도 가사에서 성적인 뉘앙스가 암시되어 있고, 뮤직비디오와 무대 구성을 보면 첫경험을 한 여성의 이야기라는 것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발매 후 음원 차트를 올킬하고, 발매 당일 뮤직뱅크로 컴백했다. 발매 약 보름 후인 10월 18일에 엠카운트다운 1위를 달성하면서 여자 솔로가수들의 자존심을 지켰다.

피어나

두 번째 솔로앨범 [Talk about S.]의 타이틀곡 피어나는 여자를 사랑을 통해 피어난 한 송이의 꽃으로 표현하며 당당하고 성숙한 여자의 매력을 강조한 곡으로, 그녀의 첫 번째 솔로 타이틀곡 ‘돌이킬 수 없는’을 탄생시켰던 이민수 작곡가와 김이나 작사가의 합작품이다. 사랑을 나누며 느낌 감정을 서정적인 가사로 표현한 가인의 노래는 솔직하고 산뜻하면서 도발적이다. 전작인 ‘돌이킬 수 없는’과는 정반대의 밝은 사운드로 완성된 ‘피어나’는 특유의 매력적인 음색과 곡 해석력으로 완벽하게 가인의 곡으로 다시 태어났다.

시선 (Feat. 윤종신)

솔로앨범의 마지막 곡 ‘시선’은 윤종신 작곡가와 가인의 만남으로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곡으로, 누군가 날 바라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느껴지는 묘한 상상의 확장, 조급함, 초조함을 특유의 유려한 가사로 표현한 ‘시선’은 윤종신이 직접 피쳐링으로 참여해 곡의 섹시함을 더했다.

여담

  • 브라운 아이드 걸스가 이미 Abracadabra등을 통해서 성인돌 이미지를 구축했지만, 지난 솔로 앨범도 그렇고, 유독 가인의 솔로 앨범은 다른 멤버들의 솔로 곡에 비해서 섹스 어필이 강하게 드러난다. 나르샤도 논란이 벌어졌던 '삐리빠빠'가 있었지만, 이건 노래가 섹스 어필을 한 게 아니라 '무대 의상'이 착시를 일으키는 전신 타이즈 계통 복장이었던 탓이 문제가 되었다. 그리고 앨범 다른 수록곡들은 오히려 달달한 편이었고, Party rock같은 노래를 넣었던 미료나 발라드곡을 낸 제아는 언급할 필요도 없이 성적 어필로는 건전한 편(?) 이었다. 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가인의 이번 앨범의 컨셉트는 저번 솔로 앨범은 물론이고, 브아걸의 컨셉트와도 묘하게 연결되며 가인이라는 하나의 캐릭터상을 확고히 해 준다. 아이유의 2집과 작곡진이 겹치기에 비교되기도 하는데, 같은 작곡가들이 완전히 다른 스타일을 보여주는 방향으로 프로듀싱 되어서 이번 앨범을 아이유의 성인 버전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소속사에서 아이유는 아이유, 가인은 가인만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하겠다는 전략인 듯. 또한 아이유도 언제까지나 소녀 이미지를 고수할 수 없으니 가인이라는 모범 사례를 제시하고 아이유가 그 뒤를 따를 수도 있으며, 실제로 미니앨범 CHAT-SHIRE의 타이틀곡 스물셋에서 어느정도 소녀의 이미지를 벗어 던진 편이다.
  • 첫경험을 표현한 음악이라 그런지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관련 영상에 김준수의 비단길이 뜬다. 물론 곡의 분위기, 대중의 평가는 완전히 극과 극.

3rd Mini Album Truth or Dare  

Truth or Dare - The 3rd Mini Album
2014.02.06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진실 혹은 대담 (Truth or Dare) 이민수 김이나
02 FxxK U (Feat. 범키) 이민수 김이나
03 Q&A (Feat. 조권) JYP JYP
04 Black & White 이효리
05 폭로 (Expose) haihm 김이나
06 A Tempo (CD Only Track) G.고릴라

2014년 2월 6일 발매된 가인의 세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곡은 진실 혹은 대담.

선공개곡인 <FxxK U (Feat. 범키)>는 1월 28일 자정에 음원이 공개되었으며, 2월 6일 자정에 타이틀곡 <진실 혹은 대담>과 함께 앨범이 발매되었다.

진실 혹은 대담의 뮤직비디오는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여담

  • 수록곡 <Fxxk U>의 경우 공공장소에서 그 제목을 말하기가 좀 그렇기 때문에 법규 등으로 돌려 부르는 팬이 대부분이다.
  • 선공개곡 Fxxk U는 1월 28일 자정, 음원 공개와 동시에 모든 음원 사이트 진입 1위로 안착했다. 선공개곡 Fxxk U에는 뮤직비디오에는 주지훈이 출연하였다. 선공개곡 Fxxk U는 데이트폭력을, 타이틀곡 진실 혹은 대담은 여자 연예인에 대한 소문과 가십을 주제로 다뤘다. 타이틀곡인 진실 혹은 대담에는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L.O.V.E에 나온 가사인 아이 그러지말고 얘기를 해 봐 가 나와서 브덕들이 열광했다. 하지만 선공개곡 Fxxk U가 내내 차트 순위가 더 높았다는게 함정.
  • <진실 혹은 대담>은 표절 논란이 있었다. 발표와 동시에 Robin Thicke - Blurred Lines와 유사함에 대한 지적이 많았고 자세한건 로빈 시크 항목 참조. TV 인터뷰에서도 "들어본 적 있냐"는 질문을 받았으나, 가인이 들어본 적 없다고 대답하면서 더 질문이 이어지진 않았다.

4th Mini Album Hawwah  

Hawwah
2015. 3. 12. (목) 00:00 발매
트랙 곡명 작사 작곡 편곡
01 Apple (Feat. 박재범) 김이나박재범 박근태, PJ, 이종훈
02 Free Will (Feat. Dok2) 휘성Dok2 정석원, east4A
03 Paradise Lost 김이나 이민수
04 The First Temptation 김이나 east4A, 이민수
05 두 여자 (Two Women) G. 고릴라
06 Guilty 매드클라운 KZ, 전다운, 미친감성

2015년 3월 12일 0시에 발매된 가인의 네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 곡은 Apple (Feat. 박재범) 과 Paradise Lost.

성경 창세기에 등장하는 아담과 하와 이야기에 나오는 하와를 유혹적이고, 능동적이고, 신여성적인 여성으로 재해석하였다. 파라다이스 로스트의 티저 영상이 뜬 후 쩍벌춤 논란, 선정성 논란이 제기되었다. 사실 수위도 수위지만 19금 판정을 받았던 피어나나 Fxxk U와는 달리 15세 등급 판정을 받아서 더 논란이 많다. 2015년 3월 12일 자정, 음원 사이트들을 통하여 앨범이 발매되었고 동시에 파라다이스 로스트의 뮤직비디오도 공개되었다. 멜론 기준 진입 1위와 4위. 대중들의 반응은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자극적이라는 평가와 예술적이고 참신하고 스토리텔링이 돋보인다는 완전히 극과 극을 달린다.    

 

여담

  • 컴백 당일 엠 카운트다운을 통하여 <Apple>과 <Paradise Lost>의 컴백 무대를 선보였는데 원래 스페셜 방송이라 다른 가수들의 하이라이트 편집본만 방영되는데 가인만 단독으로 컴백 무대를 가졌다. 이 무대에서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Paradise Lost>의 안무를 방송 버전으로 수정하지 않는다고 하였지만 SBS의 The Show에서도 수정하지 않은 버전의 안무를 선보였다. 각 방송국의 심의 결과를 보면 애플의 가사가 수정되지 않는 것도 엠 카운트다운과 SBS 뿐일 듯하다.
  • Paradise Lost의 안무는 뱀을 표현하기 위하여 상당히 높은 난이도의 안무를 소화했다. 이 안무는 JYP 제작진이 짜주었는데 이 안무를 소화하기 위하여 현대무용 강습까지 받았다고 한다. 춤의 난이도가 높아 상당한 힘이 드는 관계로 방송 링크를 보면 첫 무대인 엠 카운트다운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인다.
  • 인기가요에 Apple과 Paradise Lost 더블 타이틀 모두 1위 후보에 올랐다. 하지만 화력이 분산되어 결국 1위를 하지 못하고, 2, 3위를 하게 되었다. 타이틀이 한 곡이 였다면 충분히 1위를 할 수 있었던 성적이였기에 팬들은 아쉬움을 넘어 분노했다. 이 여파가 돌판에 크게 작용하여 타팬들도 본인가수는 절대 더블 타이틀을 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이 사실을 안 가인은 인스타에 1위 후보에 두 곡이나 올랐다는게 영광이였다며 팬들을 위로했다.
  • 더블 3주차 음악 방송에서는 가사를 수정한 후 <Apple>을 선보였는데 피쳐링으로 f(x)의 엠버가 참여하였고 4주차 음악 방송에서는 피쳐링한 박재범이 직접 출연하였다. 멜론 연간 차트에선 Apple이 98위를 기록했다.
  • 원래도 가인의 솔로 앨범들은 컨셉에 충만하기로 정평이 나 있지만, Hawwah는 특히나 그 정점에 있는 앨범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앨범은 숫자 3과 12와 연관이 많은데, 앨범의 발매일도 3월 12일, 첫 티저가 공개된 시각 또한 오후 3시 12분이다. 한편 창세기 3장 12절은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인데, 이 앨범의 주제를 관통하는 구절이라고 할 수 있다.
  • 수록곡의 제목들 또한 컨셉, 그리고 가인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있다.

싱글

1st Digital Single Bad Temper

Bad Temper - The 1st Digital Single
2010.12.21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Bad Temper 이민수 김이나

'돌이킬 수 없는'의 후속곡으로 원래 활동 예정이 되어 있었지만 시트콤 스케줄 때문에 방송 활동은 일단 일본 진출 예정도 있고 해서 없을 예정. 심지어 일반인들도 차라리 이 노래로 활동을 했어야 한다고 아쉬워 할 정도. 곡에 대한 평가는 팬덤은 물론이고 처음 듣는 사람들도 호평을 한다. 가요계, 특히 아이돌 가수의 트렌드라 할 수 있는 눈에 띄는 훅이나 인상을 강하게 남기는 강렬한 비트 등은 없지만  이민수 특유의 부드럽게 넘어가면서도 통통 튀는 멜로디 작법, 마음에 드는 게 있다면 거침없이 흡수해 재해석하는 흡수 능력  이 물이 오른 곡이라는 평. 때문에 팬들은 이 곡으로 후속곡 활동을 못 한 것을 아쉬워 한다. 상대적으로 주목을 못 받은 것도 아쉬운 점 중 하나.

 

2nd Digital Single Nostalgia

Nostalgia - The 2nd Digital Single
2012.11.30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노스텔지아 (Nostalgia) (Feat. 에릭 of 신화) 김도현 방승철
02 노스텔지아 (Nostalgia) (Inst.) -

3rd Digital Single A Tempo

A Tempo - The 3rd Digital Single
2014.03.21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A Tempo G. 고릴라 G. 고릴라
02 A Tempo (Inst.) -

4th Digital Single 열두 시가 되면

열두 시가 되면 - The 4th Digital Single
2015.12.22 발매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Must Have Love (Feat. 에릭남) 안정훈 김이나
02 열두 시가 되면 이민수 김이나

참여 앨범

Must Have Love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Must Have Love 안정훈 김이나
02 Must Have Love (Inst.) 안정훈 김이나

매해 겨울이 되면 음원차트에서 역주행하는 곡이다. 가인과 김용준만 불렀는데 음원 사이트에 나와있는 아티스트명에는 브라운 아이드 걸스SG워너비라고 표시되어 있다.

 

우리 사랑하게 됐어요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우리 사랑하게 됐어요 이민수, 제아 김이나, 조권, 가인
02 우리 사랑하게 됐어요 (Inst.) 이민수, 제아 김이나, 조권, 가인

2009년 12월 17일 발매. 가상 결혼 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에 같이 출연한 2AM 리더 조권과 부른 듀엣곡이다. 별다른 음악방송 활동 없이도 각종 음원차트를 석권하고 2010년 1월 15일과 22일 뮤직뱅크 K-차트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2010년 8월 20일에 음악중심에서 여름 버전으로 편곡하여 활동하였다. 2010년 2월 11일 음원 판매 수익 5000만 원을 아이티 지진 참사 복구를 위해 기부했다. 기사 2010년 여름 발매된 아이유와 2AM 임슬옹의 잔소리가 같은 제작진이 만들어서 우사됐2로 알려졌었다. 

 

윤일상 작곡가 21주년 기념 앨범 I`m 21 Part.4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너만은 모르길 윤일상 윤사라

윤일상이 작곡했던 여성 듀오 에즈원의 동명 타이틀곡을 리메이크한 곡으로 2012년 3월 21일에 발매하였다. 뮤직비디오에 선정성 논란이 있었다.

 

LOEN TREE Summer Story

트랙 곡명 아티스트 작곡 작사
01 달빛바다 아이유피에스타 KZ 김이나
02 Take Out 가인, 라디 라디 라디
03 용감한 그녀들 써니힐지아 이민수 김이나
04 달려라 달까지 (With 코보) G고릴라 G고릴라 G고릴라
05 너랑 나 (FPM TECHNORCHESTRA MIX) 아이유 이민수 김이나

2012년 8월 2일에 발매하였다. 로엔엔터테이먼트 소속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앨범이다.
물론 먼저 발매된 1번 트랙의 아이유, 피에스타의 달빛바다가 훨씬 많이 알려졌지만 가인, 라디의 Take Out도 엄연한 더블 타이틀곡이다. 

Romantic Spring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Brunch 정석원 김이나
02 2시의 데이트 제아, 이규현 김이나
03 Sway KZ KZ
04 네 집을 보여줄래 조형우 조형우
05 Brunch (Inst.) 정석원  
06 2시의 데이트 (Inst.) 제아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시즌1 출연자이자 소속사 동료인 조형우와 같이 낸 듀엣 앨범. 2013년 4월 8일 발매.
브덕들에게는 2014년 소유 정기고의  이후 쏟아지는 각종 가수들의 듀오 콜라보들을 보면서 시대를 너무 앞서간 앨범이란 평이 많다. 뮤직비디오는 뉴욕에서 촬영하였다. MBC MUSIC 소풍에 출연하여 불렀었다.  

 

내 생애 봄날 OST Part 4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I Believe 이유진 한준
02 I Believe (Inst.) 이유진 한준

MBC 드라마 내 생애 봄날의 OST이다. 데뷔 9년차에 처음으로 드라마 OST에 참여했다. 2014년 10월 8일 발매.

 

아가씨 OST '임이 오는 소리'

2016년 6월 3일 발매. 민서와 같이 아가씨(영화)의 OST에 참여했다.   

Pray

2017년 1월 22일 발매. Jeff Bernat과의 듀엣곡.

미씽나인 OST 'Kiss or Kill'

2017년 3월 3일 발매.

 

VIP OST Part 2

트랙 곡명 작곡 작사
01 Set Me Free 김범주, 김시혁 김범주, 김시혁
02 Set Me Free (Inst.) 김범주, 김시혁 김범주, 김시혁

SBS 드라마 VIP의 OST이다. 2019년 11월 18일 발매.

728x90
반응형

댓글